본문 바로가기
[IT정보] 쉽게 알아보는 IT

아마존 '알렉사' 사용자의 질문을 기반으로 다음 질문을 예측한다.

by 포써니 2020. 11. 25.
728x90

"아마존 '알렉사' 사용자의 질문을 기반으로 다음 질문을 예측"

 

안녕하세요. 오늘은 날씨가 영하까지 내려가면 많이 쌀쌀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서늘한 화장실에 들어가기가 힘든 날이 되었네요. 

 

이번엔 아마존의 AI '알렉사'에 대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아마존은 미국에서 가장 큰 IT 기업 중 하나인데요. 아마존에서 개발한 AI 알렉사가 딥러닝을 통해 사용자의 다음 질문까지 예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마존의 알렉사를 이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는것은 아마존 개발자들에게 항상 고민거리였습니다. 아마존은 자사의 AI 비서인 알렉사가 10만 개 이상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자랑하지만 대부분 쓸모가 없는 기능이고 유용한 기능은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오늘, 아마존은 사용자들이 알렉사에 명령을 할 때 무엇을 원하는지 추측하는 새로운 기술을 시작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아마존은 이 과정을 "고객의 잠재된 목표를 침해한다."고 말했습니다. 알렉사는 사용자와의 질문, 명령에 의해 다음 질문을 예측하고 해결하려고 합니다. 아마존은 고객이 '다음 버스는 언제 도착할까?'라고 묻는 사례를 제시하는데 알렉사는 '5분 뒤 도착입니다.'라고 답한 뒤 '5분 타이머를 맞출까요?'라는 다음 행동을 질문하는 식입니다. 

 

이 모든 것이 훌륭하고 좋게 들리겠지만, 이 기능(미국에서 알렉사 고객이 이미 영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이 잠재적으로 상당히 성가실 것으로 쉽게 예상이 됩니다. 알렉사가 사용자의 의도를 잘못 주입하고 원치 않는 기술을 제안하면, 그 사람은 마치 디지털 집사가 광고하는 것처럼 짜증 날 수밖에 없습니다. 

 

아마존은 더버지에게 후속 질문의 시나리오를 여러 가지로 예로 제시했습니다. 시스템에 입력되는 다른 기술로는 Bark Like a Dog, Earth Cam, Harry Potter Trivia, History Voice, Slow Stringer, Xbox, Zoo keeper 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시나리오 중 일부는 사용자에게 유용할 것이지만, 다른 일부는 그렇지 않을 것 입니다. 뒤죽박죽으로 섞인 기능입니다.

CNBC 인터뷰 내용

고객 : 땡땡의 주가는 얼마야?

알렉사 : 월요일 시장이 마감되었을 때 땡땡은 전일 마감 이후 1.99% 하락한 201.15달러에 거래되었습니다.

알렉사 : CNBC 스킬에서 땡땡의 일주 최고치를 알려드릴까요? 

 

TED 토크

고객 : 역사상 오늘 무슨 일이 있었어?

알렉사 : 1980년 5월 18일 ....

알렉사 : 그건 그렇고, TED 토크 기능에서 역사에 대한 이야기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TED 토그 기능을 시작할까요?

 

Ultimate 역사 퀴즈

고객 : 제2차 세계 대전은 전제 끝났어? 

알렉사 : 2차 세계 대전은 1945년 9월 2일에 끝났습니다.

알렉사 : Ultimate History Quiz로 역사 지식을 테스트해보실래요?

 

 

이 새로운 기능이 유용할지 짜증 나는지 여부는 구현에 따라 다르지만 알렉사와 더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것이 아마존의 장기적인 목표의 일부입니다. 올해 초 아마존은 질문을 더 명확히 하는 기능, 목소리 톤 변경, 알렉사가 여러 참가자와 참여하는 새로운 "대화"모드 등 AI비서의 새로운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아마존의 알렉사 신기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점점 더 AI가 발전함에 따라 우리가 말하는 것 만으로 알렉사가 우리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먼저 물어보는 기술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마존은 AI 신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1만 명의 개발자를 고용했다고 하는데요. 엄청난 기술이 조만간 나오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오늘도 긴 글 끝가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